2014년 3월 11일 화요일

[Data Science] 분석과제 정의 - 분석 기회 발굴

- 데이터 분석의 업무 활용 체계 도입을 위한 접근 방식

1. Top Down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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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즈니스 모델 이해

   Context(컨텍스트)를 이해 해야 한다. 용어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수 있겠다. Context 분석이란 관점에서 의미가 어떤 의미 단순히 문맥이란 의미로 사용한다면 부연된 설명들을 표현하기엔 부족한 면이 있고 아무래도 IT출신이여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상황정보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리라 본다. (네이버백과사전 정보참조).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에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 바로 우리 회사에 당면한 비즈니스 컨텍스트(상황정보)를 다양한 관점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 비즈니스 파악
 - 시장요인
 - 거시경제요인
 - 주요 트랜드 관점
 - 산업요인

다양한 설명 보다는 참고문헌 #1의 190p 의 그림이 쉽게 설명 하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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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 니즈 파악

 - 기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게 기업의 입장에선 출발점인 것이다. 그러한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어떠한 관점에서 해야 할까? 데이터 분석이란 분야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물음의 꼬리를 따라 가다가 삼천포 내지는 개념의 확장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어쨌든 멀리 들어 가지 않고 지금 현재에선 고객의 니즈 파악을 위한 중요 4가지 요소에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좀더 자세한 내용과 의미는 나 역시 "소비자행동론"에서 참고할 생각이다.

 - Functional(기능적) Value : 물리적 속성, 성능, 특징 등 기능적인 관점  
 - Financial(재무적) Value : 가격에 대한 부분 무료, 저가격, 고가격의 관점
 - Intangible(무형의) Value : 공유, 확장, 이동, 접근성
 - Emotional(감성적) Value : 즐거움, 자긍심, 자유

 - 미충족 니즈(Unmet Needs) 파악
   분석된 고객의 니즈를 다시 경쟁사가 선점하고 있는 것과 공통, 그리고 자사가 선점한 부분을 영역으로 분리 하면 고객의 니즈 중 충족하지 못하는 부분을 발굴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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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 기업의 경쟁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 할 수 있음. 기업의 전략테마, 실행활동 간 관계를 분석하고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 정 의를 통해 구체화된다. 기업의 전략테마 ·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을 위한 도구로 활동체계 지도(Activity System Map)를 사용하고 비 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는 인과지도(Causal Loop Diagram - CLD) 를 사용해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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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체계 지도(Activity System Map)은 전략 방향을 전략테마와 실행 활동 간 관계를 통해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두. 이것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화 한다. 가치 제공 수준을 바탕으로 전략테마를 정의, 이러한 전략테마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 활동을 도출한 후 전략테마, 실행활동간 관계를 정의 한다. 이러한 사례는 상위 참조된 그림은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전략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상의 실행 활동 사례이다.

이러한 관계 분석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선택(Choice) - 이론(Theory) - 결과(Consequence)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하여 정의 할 수 있음. CLD 연관된 변수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이다. 자세한 내용은 #1을 참조


 3) 분석 유스케이스 정의
유스케이스 개념이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유스케이스 관점 설계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는 동일한 것일 수도 있다. 전략적인 테마와 실행을 위한 관계분석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시나리오를 상세화 하여 그 안에서 이론(Theory)를 분석하여 분석유스케이스를 찾아 낸다. 아래의 표 예시는 그것을 좀더 쉽게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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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석유스케이스 정의(이벤트 반응 분석)
 도출된 분석 유즈 케이스를 상세히 정의하고,필요한 분석(Analytics)를 찾아내기 위해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 (Event Response Diagram) 을 활용한다.



실제 분석을 하기 위한 시나리오세 이론(Theory) 는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한 현상과 상황에 대한 내용이다. 이러한 내용을 기준으로 분석 유스케이스의 분석(Analytics) 왜 용어를 이렇게 사용하는지 좀 개인적으로 의문이 들긴 하지만 여하튼간에 식별된 분석을 시나리로 상세화 하여 가설을 세우고 그 해당 가설을 검증하게 되는 과정을 반복 하면서 분석 유스케이스를 상세화 하고 평가 하게 된다. 이러한 분석들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경쟁요인과 관련되는 분석으로 가장 많은 경쟁요인과 관련될 수록 보다 핵심분석이라고 볼 수 있다. 분서의 평가 기준은 중요도, 영향도, 난이도 세가지 형태로 기준을 잡는다.

참으로 진도 안나가는 부분이다. 실제로도 이런 과정에 산출되는 산출물관리 하다 끝나 버릴것 같은 무식한 생각도 해본다. 분명 그렇지만은 않겠지만 소프트웨어 설계시에도 비슷한 경험이 있는 나에겐 어느정도의 선입견은 있는듯 하다. 제대로된 모델링과 모델을 기준으로 한 개발/구현이 이뤄진다면 베스트 하겠지만 실제 업무나 현장엥서 이러한 구조가 쉽지 않다. 모르면 몰라도 분석하는 쪽의 현장도 크게 다르지만은 아닐것 같은 생각이 충분히 버리지 못하겠다. 그래도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적인 단계인것은 확실 하다.


2. Bottom Up Path-Finding Approach
 - 특정 업무 영역을 대상으로 주제를 정하여 분석기회를 발굴하는 접근 방식으로 맵상에 표현되는 업무 의사결정 지점을 바로 분석의 대상으로 식별하는 것.

- 프로세 스 분류 전사 업무 프로세 스를 가치사슬(Value Chain) -> 메가 프로세스 (Mega Process) -> 메이저 프로세 스 (Major Process)-> 프로세 스( Process) 단계로 구조화해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

- 프로세 스 흐름 분석 :프로세 스별로 프로세 스 맴을 통해 업무 흐름을 상세히 표현한다.
- 분석 요건 식별 : 각 프로세 스 랩상의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를 식별한다.
- 분석 요건 정의 : 각 의사결정 시점에 무엇을 알아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지 , 즉 분석의 요건을 정의하고 분석의 요건을 분석 기회화 한다,


#참조 URL 및 참고 문헌
1. 데이터 분석전문가 가이드 - 데이터베이스 진흥원 2014
2. Data Science for business  - O'Reilly 2013
3.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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