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석 기획에 관한 정보 요약과 개인적인 사견을 첨부
- 개인적인 사견에 오류가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음. 덧글 남겨 주시면 수정 보완 하겠음.
- 데이터의 핵심은 데이터 자체가 아닌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의 최적화
현실적으로 비즈니스 이벤트(이슈)가 발생했을 상황에서 정확한 의사결정 (아니 어쩌면 가장 정확할 높은 확률의 의사결정이 더 맞을 수 있겠다)을 내리는데 달려 있다.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 하다.
1. Question First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궂이 왜 앞에 단어를 영어로 썼는지 잘 이해는 가지 않는다. 어쨌든 비즈니스 이슈나 이벤트에 대해서 기존의 방식과 다른 것은 일단 있는 데이터 집계와 분석이 아니라 우리가 당면한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감하는 부분이다. 질문을 통해 우리가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 할 것인가 결정 할 수 있다.
2.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볼보의 사례(#1의 page 187p 참조)를 통해서 처음부터 모든 비즈니스 이슈를 도출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개선이 시급하거나 빠른 피드백과 보완이 가능한 부서 및 조직을 구성하여 개선하고 확장해 가는 방식을 선택 해야 한다.
3. 자동화된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내재화 시켜야 한다.
동의하고 싶지 않지만 동의 할 수 밖에 없는 현실 한가지는 뛰어난 직원 5%가 나머지 95%를 먹어 살린다는 말. 나머지 95%도 5%와 마찬가지로 판단하고 실행 할 수 있도록 분석 프로세스를 실제 업무 의사결정에 삽입하여 구조화 시키는 것을 얘기 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가능 할지가 좀 의문이긴 하다. 어쨌든 공감하는 부분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한 구조와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가 되긴 한다. 본인의 감이나 누군가 시켜서 했다는 내용이 아니라 데이터는 충분히 공유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처리 할 수 있는 시스템(소프트웨어 포함)을 구축하고 내재화 한다면 충분한 효과를 볼 것으로 생각 된다.
#참조 URL 및 참고 문헌
1. 데이터 분석전문가 가이드 - 데이터베이스 진흥원 2014
2. Data Science for business - O'Reilly 2013
3.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20여년간 외식전문기업에서 디지털전화과 혁신에 관한 일을 하면서 경험하게 된 다양한 이야기를 나만의 방식으로 풀어 내고자 한다. 외식기업 뿐 아니라 소상공인 모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이제는 반드시 필요 한 것이 디지털 기술의 활용이며 우리의 변화가 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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