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30일 목요일

[책추천 #14]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많은 분들이 이곳 저곳? 에서 추천하는 책이라고 하셔서 이미 읽으셨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혹시나 아직 읽지 않으셨거나 관심이 있지만 선뜩 시작 하지 않으신분들을 위하여 간략하게 추천 서평과 의견을 남겨 봅니다. 다른 좋은 서평들은 인터넷에 검색을 하시면 많은 자료들이 나올것으로 생각을 하고 그것들은 생략을 하고 개인적인 생각들을 몇가지 남겨 보려 합니다.

책에서는 여러가지 협상을 위해서 좋은 방법론과 수칙등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서 1장에서 소개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사례들을 통하여 어떠한 연습이 필요 한지를 보여주는 2장으로 크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그 중에 협상을 위한 크게 3가지 정도로 요약을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 협상을 위한 Tip 
 
1.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협상을 하는 상대와 내가 다른 입장 이기 때문에 상대를 자극하거나 아니면 나 자신이 감정적으로 자극이 될 때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원래의 목적보다는 감정에 흔들려서 목표를 혼돈하고 협상을 망치게 될 수 있습니다. 협상을 위해서 진정성있는 감정으로 호소하여 상대에게서 얻어내는 것도 분명 있습니다만 지나친 감정적 처리는 좋지 않겠다 생각이 드네요.  
2.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때로는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에게나 통하는 것으로 생각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공식적인 협상에서 그것이 기록에 남게 된다면 언젠가 본인에게 큰 치명타가 될 것이고 거짓말은 상대에게 신뢰를 잃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어느분이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 내가 가진 가장 큰 무기는 정직함이다. "
 
3. 인간적으로 소통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인간적 소통은 사람을 대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협상은 업무적인일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결국엔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하게 됩니다. 상대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진정성 있게 보여주고 느껴지게 하려면 결국엔 인간적 소통이 필요 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상대의 이름이나 직급 업무 파악이나 존칭 사용, 먼저 인사하는 것들이 이에 해당이 되겠죠
이 이외에 더 좋은 의미와 방법들은 책을 읽어 보시면 얻어 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들면서 조금은 아쉬운 부분은 책에 거론된 많은 사례들에 대해서 너무 성공적인 협상의 결과로 판단했다는 오류가 숨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가장 좋은 협상의 결과는 아마도 협상을 하는 모두가 얻고 싶은 것을 얻었을때 일 것입니다. 좋은 협상은 누군가로부터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상대에게 피해를 주면서 까지 얻어 내는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혹여나 잘못된 인식으로 이 책을 받아 들이게 되면 세상의 여러가지 꼼수를 통하여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고 상대를 이기는 것이 목적이 될수도 있단 조심스런 개인적 판단을 해봅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업무를 하면서 끊임없이 협상하고 판단하며 결과를 이끌어 내야 하는 많은 분들에게 기준이되고 연습하고 단련을 위한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소개 해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언제 부터 였던가 생각해보니 아르바이트 겸 외부 컨설팅을 의뢰 받고 맥북 프로를 처음 써봤을 때 부터 였던 것 같다.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작업을 맥으로 작업을 하다 보니 윈도우에서만 실행되는 일부 프로그램들 때문과 회사 내부 ERP프로그램이 윈도우 ...